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택도시대학원은 2001년에 국내 최초로 설립된 주택도시교육전문 대학원이며, 특화된 최고의 주택도시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주택도시대학원은 국립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동 설립으로 2001년도에 '주택대학원'을 명칭으로 5개 학과를 인가받아 개교하였고, 2017년도에 '주택도시대학원'으로 대학원 명칭 및 학과 명칭들을 변경하고, 2019년에는 일부 학과 명칭들을 변경하였습니다. 관련분야의 신규 1개 학과를 신설해 6개 학과로 개편함으로써, 주택도시 관련 교육과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고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해온 최고의 주택도시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내 최초의 주택도시전문교육 대학원입니다.
최초 설립 이후 주택도시대학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실무지식, 토지주택연구원의 연구성과, 관련 산업체의 전문기술을 대학의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으로 통합 및 집대성하여 체계적인 학·연·산·관 공동연구개발 및 교육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주택분야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과 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주택도시산업 및 주거문화를 선도적으로 이글어갈 특화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왔습니다.
아울러 안전하고 편리한 주택 및 도시와 주거문화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계획·설계·생산·유지관리 기술의 개발과 연구를 통해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며, 주택도시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키워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세계 최고 수준의 주거문화를 창달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향후 미래 한반도의 통일에 대비하여 통일조국의 주택문제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준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최초 설립 이후 주택도시대학원은 주책연구와 교육에 이바지하신 교수진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졸업 동문들 및 재학 원우들이 다함께 주택도시대학원을 발전시켜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택도시대학원은 체계적인 주택도시연구와 기술개발 및 교육을 통하여 한국 주택 및 도시산업을 견인할 우수한 인재를 많이 양성하는 세계적인 주택도시연구 교육기관으로 성장하여 나가겠습니다.